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onster_Rigging ; Chapter 02. Skeleton (3)

카테고리 없음

by 0g_00 2025. 9. 13. 22:55

본문

대표 이미지는 무조건 귀여운 사진.

 


[ Mirror joint & Leg joint & Tail joint ]

 

 

 

Mirror Joint 

 

왼쪽 팔 joint 중에서 가장 상위 joint 를 잡고 mirror joint 를 진행해주자.

mirror joint 설정창에서 YZ 평면, Behavior 로 선택해주는 것을 잊지 말자.

 

mirror joint 를 완료 한 뒤에 두 팔 joint 를 잡고 돌렸을 때 대칭으로 움직여야 한다.

(ex. 앞으로 회전하면 양팔이 박수치듯 움직여야 한다)

 

+)

근데 있자나.. 지금은 그냥 ‘제대로 된 완성’이 목표니까 간단하게 한다지만..

뭔가… 쇄골쪽이나 팔, 팔꿈치쪽 보면 joint 하나만 하기엔 mesh가 너무 두꺼워서

 

 

나중에 이런식으로 좀 더 복잡한 리깅 해봐도 공부가 될 것 같다.

십자가 리깅 왜 하나 싶었는데 더 정교한 움직임을 위해.. 하나봐..

 

 

 

 

Leg Joint

 

전에 강의록에 적어둔 내용대로 진행은 하다가 발가락 부분이 동물(개) 발가락 느낌이라서

https://youtu.be/gxU6aEKYC6Y 

 

이 영상을 보면서 발가락 joint 셋업을 진행했다.

 

발쪽 보면 사람과는 다르게 역관절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joint 배치할 때의 world axis 뿐만 아니라

joint 를 배치한 후에 진행될 IK Handle 또한 

사람과는 다르게 진행될 예정이라 아주 걱정이 많다.

 


 

영상이랑 강의랑 발목부분부터 조금 다르게 진행하길래..

영상을 따라갔다. 강의는 사람이지만 영상은 개니까.

 

진행하다가 문제가 발생했다.

 

다리 orient 방향이 약간 중구난방이다..

 

어떻게 해결할까 하다가

 

하나씩 un-parent 시키고

하나하나 rotate 돌려서

원하는 각도로 맞추고 

FT 하고

다시 parent 해주기

 

-> 이거 반복했다.

 

이렇게 해서 잘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만

일단 마음에는 든다..

 

 

 

 


 

 

 

 

Tail Joint

 

꼬리도 팔다리와 마찬가지로 일직선으로 먼저 뽑아놓고 회전하면서 배치를 완료했다.

joint 갯수가 23개라 힘들었지만 그래도.. 해냈다.

 

꼬리 끝부분 촉수 5개도 마찬가지로 배치를 완료했다. 

1개 먼저 해놓고 나머지는 복붙해서 위치 이동 및 회전함.

한 번 회전하고 cmd + D 연속으로 누르면

회전한 각도만큼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가능한 기능을 이용했다.

 

혹시몰라서 노션에 Freeze Transformation 안 한 파일도 올려놨다..

 

 

 

고민하다가 일단 tail01 은 spine03 에 연결했다.

 

 

 

촉수 부분 joint 배치는

 

위의 사진처럼 진행했다. 

5개 만들어놓고 오므렸을 때 모양이 만족스러운지 확인하고 넘어갔다.

 

 

모든 joint 들 FT 완료해주고 

 

tail01 - spine03

tail02 - spine02

tail03 - pelvis 

 

에 p-parent 를 진행해줬다. 

 

 

 

 

와 모든 joint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