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 Hierarchy
뼈를 심어야 하는 부분들이 어디인지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작성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은근 정리되고 좋다.
[ Research ]
Head
Teeth
Neck
Clavicle
shoulder
elbow
wrist
finger
Stomach
Chest
tail02
tail03
Pelvis
tail01
leg
knee
ankle
heel
forefoot
toe
이제 얘네들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순서에 맞게 구조를 짜보았다.
[ Hierarchy ]
Main joint
spine01
spine02
tail02_L
tail02_tip_L
tail02_R_
tail02_tip_R
spine03
tail03_L
tail03_tip_L
tail03_R
tail03_tip_R
spine04
spine05
clavicle_L
arm_L
elbow_L
wrist_L
thumb_L
index_L
middle_L
pinkie_L
clavicle_R
arm_R
elbow_R
wrist_R
thumb_R
index_R
middle_R
pinkie_R
neck01
neck02
neck03
neck04
head
chin
pelvis
leg_L
knee_L
ankle_L
heel_L
forefoot_L
toe_L
leg_R
knee_R
ankle_R
heel_R
forefoot_R
toe_R
tail01_L
tail01_tip_L
tail01_R
tail01_tip_R
ㅎㅎ
복잡하지만
그래도 난 좀 정리가 되는 것 같아서 편했다..
[ Spine Joint to Head Joint ]
과거 나 자신이 해뒀던 결과물을 그대로 가져와봤는데
나름 나쁘지 않게 배치해둔 것 같아서 다행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side view 와 front view 를 동시에 보면서
joint 를 쭉쭉 배치한다.
이 때 모델링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사람형태라면 허리는 joint 4개~5개, 목은 3개~4개가 적당하다고 들었던 것 같다.
joint 를 배치한 뒤에는 orient joint 를 이용하여 joint 의 축을 맞춰준다.
여기서 제일 하단 Joint 와 상단 joint 는 world 축으로 배치했다.
spine joint 를 잘 배치했는지, 축이 잘 정렬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하나로 이어진 뼈들을 모두 선택하고 최상단과 최하단 뼈만 선택제외한 뒤에 앞쪽으로 구부린다.
예쁘게 인사 잘 하면 성공.
꽈배기마냥 뼈가 꼬이면 실패다.
이 다음으로 머리와 턱 뼈까지 배치한 뒤에 FT 까지 완료했다.
오늘의 tmi : 창녕갈릭치킨버거 맛은 있었는데 마늘향 쎄다.
Monster_Rigging ; Chapter 01. Outliner (2) | 2025.0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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